보도자료

[취재요청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소방본부 준비위원회 출범 기자회견' 개최 안내



[취재요청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소방본부 준비위원회 출범 기자회견' 개최 안내

 

1. 전국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전호일, 이하 공무원노조)511() 오후 2시에 세종정부청사 행정안전부 소방청 앞에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소방본부 준비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을 아래와 같이 개최합니다.

 

2. 대한민국정부 수립 이래 73년 동안 소방공무원은 헌법에 명시된 노동자의 정당한 권리를 보장받지 못했으며, 이로 인해 6만 소방공무원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 향상과 처우를 개선하기 위한 어떤 자주적 활동도 차단당해 왔습니다.

 

3. 지난 해 4, 국민들의 지지와 성원에 힘입어 지방직과 국가직으로 이원화되었던 소방조직체계를 국가직으로 일원화하여 소방공무원의 노동조건이 일부 개선되었지만 아직도 가야할 길은 멀고도 험합니다.

 

4. 국가직이 되었지만 소방업무는 여전히 법적으로 지방사무로 규정되어 있고, 재정권과 인사권이 없어 소방력 발휘에 근본적 한계가 있어 현장에서는 국가직 전환을 체감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5. 하지만 공무원노조법 개정으로 오는 76일부터 소방공무원도 노조 할 권리가 보장됨에 따라 소방공무원도 자주적으로 단결하고 교섭하고 쟁취할 권리가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6. 이에 공무원노조는 소방본부 건설을 위해 전국의 소방직협과 소통하여 광역단위 워크샵을 10여 차례 개최하고 준비위원을 모집, 한 달도 안되는 짧은 기간에 12개 광역시도, 80개 소방직협에 소속된 600여명의 소방공무원노동자가 준비위원회에 참여하였습니다.

 

7. 공무원노조는 110만 공무원을 책임지는 대정부교섭 대표노조이자 전국최대 공무원노조로서 민주노조활동 과정에서 희생된 조합원을 끝까지 책임지는 동지적 의리와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지난 2006년부터 소방동지들의 처우개선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8. 오늘 소방본부 준비위원으로 참여한 600여명의 소방공무원노동자들은 두 달 앞으로 다가온 76일 소방본부 출범에 전국의 6만 소방동지들이 함께할 수 있도록 현장과 소통하고 조직해 나갈 것을 결의하며, 기자회견을 개최합니다.

 

- 아 래 -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소방본부 준비위원회 출범 기자회견'

일 시 : 2021511() 오후 2

장 소 : 세종정부청사 행정안전부 소방청사 앞 인도 (붙임 참조)

참 가 : 소방본부 준비위원 40명 등 (붙임 참조)

방 식 : 집회형식 (집회신고 완료)

문 의 : 공무원노조 부위원장 겸 대변인 김창호 (010-7203-5825)

 

 

붙임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소방본부 준비위원회 출범 기자회견개요

참고 :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라 기자회견에 참석하는 취재진께서는 주최 측의 감염예방 주문사항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157

 

전국공무원노동조합